도가니+사골국 끓이기, 생강청 만들기, 창고정리 등

2013. 11. 28. 16:31탐나는도다-제주정착기/제주에 살기

 

머리털 나고 첨으로... 직접 사골국을 끓여봤다~

(제주와서 첨 해본 것들이 참 많다~ ㅋㅋㅋ)

 

 

사골하고 잡뼈, 도가니+힘줄을 찬물에 담궈, 핏물을 한참 빼고...

 

냄비에 넣고 뼈가 잠길정도로 물을 부어서 한번 끓여서, 그 물은 버리고~

 

 

뼈들을 흐르는 찬물에 씻어서 다시 냄비에 넣고 물을 넉넉히 부은 후 끓였다.

처음엔 센불로 끓이다가 끓어 넘치려고하면 중불로 줄였는데, 2~3시간쯤 끓였을까?

 

그렇게 끓인 국물을 다른 그릇에 부어놓고...

(뼈가 남아있는) 냄비에 다시 한번 물을 부어서 한번 더 (2~3시간쯤)끓였다.

 

 

새로 끓인 것에, 아까 다른 그릇에 부어놓은 국물을 붓고 한번 더 (1시간쯤?) 끓여주면 끝~

 

 

쪽파를 썰어넣고 먹으면 도가니+사골곰탕~

 

한그릇 먹고나니, 몸이 뜨끈해 지는게 느껴졌;;; ㅎㅎㅎ

 

 

아무리 좋아도 일주일 넘게 사골국만 먹을 순 없으니...

몇번 먹을 것만 남기고, 나머지는 두그릇씩 포장해서 냉동실로 고고~

(팩을 만들다보니 비닐이 어중간하게 남아서... 맨 위 왼쪽은 두번 먹을 양... ㅋㅋㅋ)

 

 

 

 

 

두번째로...

지난 대정오일장에서 제주산 생강을 1킬로(7천원) 사왔는데,

11/28에 그걸로 차를 만들었다.

 

 

유리병은 뜨거운 물을 부어 헹군 후 말려 놓았고, 생강은 잘 씻어서 물을 뺀 다음 썰어놓았다.

 

 

생강 무게만큼의 설탕을 넣어주면 끝... ㅋ

(설탕이 녹기시작하면, 틈날때마다 잘 녹으라고 저어준다) 

 

 

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고에 넣어 두었다가,

감기기운 있을때 차 처럼 끓여 먹어도 되고, 생강(+설탕)이 들어가는 음식에 조금씩 넣어 먹어도 된다~ ㅎㅎㅎ

 

 

 

*** 2013/12/4 추가 *** 

생강에 설탕을 넣은지 달랑 하루만에 모든 설탕이 다 녹으면서 부피도 줄어서...

한 통에 옮기고 3~4일동안 실온에 놔둔 다음, 지금은 냉장고에 보관중~

(냉장고에서 꺼내자마자 찍은거라 병에 습기가 살짝~ㅋ)

 

 

 

 

 

그리고...

 

지난달쯤되었을까?

위미에서 창고정리하면서 나온 선반을 얻어왔었는데...

드뎌 녀석들을 창고안에 자리 잡아줬다~

(선반 오른쪽에 천으로 뒤집어 씌워 놓은건 귤과 고구마, 쌀 등등 먹을 것들이다)

 

 

안쪽 창고엔 고릴라랙이 자리잡고 있는 반면,

바깥쪽 창고엔 아직 선반을 안 달아서 바닥에 마구 놓고 쓰던 중이었다.

 

그랬는데, 이제 한 귀퉁이에라도 선반이 생기면서 좀 정리가 되어가는 듯도 보인다.

(막 우겨;;; ㅋㅋㅋ)

 

 

현관의 확장+수리가 마무리되어 신발장까지 만들고 난 후,

그곳에 매달아 쓰던 선반들이 나와야, 바깥쪽 창고의 정리가 마무리 될 듯~ ^^;;;;

 

 

 

 

 

마지막으로...

오일장에서 켈리님한테 선물받은 겨울용 털신발~

(원래 하나에 7천원짜리인데 많이 산다고 깍아주셨다~ㅋ)

 

 

은근 뜨시고, 발도 편하다...

ㅋㅋㅋㅋㅋ

 

 

 

 

이렇게...

또치네의 겨울나기 준비는 착착 진행 중~ ^.^

 

 

 

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