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구마 수확(10/27, 일부), 양파/자색양파 심기(10/28, 모종)

2012. 10. 28. 19:31탐나는도다-제주정착기/가꾸고 살기-텃밭/마당

 

얼마전에...

고구마가 정말 생겼을까? 생겼으면 얼마나 많이 생겼을까? 궁금해서 살짝 흙을 쓸어봤었다.

그때 보이던 고구마의 모습에 행여나 다쳐서 덜 클까바 얼른 흙을 덮었던 기억이... ㅋㅋㅋ

 

 

그러곤 11월초에 캐야겠다 생각만 하고있었는데,

갑자기 궁금해 진거다... 얼마나 컸을지, 맛은 또 어떨지... ^^

 

 

그래서 (10/25에) 우선 호박고구마 뿌리 중 젤 작은(젤 약해뵈는) 걸 하나 캐봤다.

그랬더니만... 주렁주렁;;; 호호호~

 

작은 아이는 많이 작았지만, 큰넘은 또 제대로 큰... ^^;;;;

일단 작은 넘까지 다 쪘다, 작은 건 마리 주면 되니까~

 

 

요렇게 한 (국)대접이 나왔다.

 

 

맛은 또 얼마나 좋던지... ㅎㅎㅎ

 

 

그 맛을 잊을수 없어서 다음날(10/26) 밤 고구마도 한 뿌리 캐 봤다.

 

 

밤 고구마는 더 잘 컸더란...

아래는 내 엄지와 크기를 비교한 고구마~ 한 뿌리에서 다섯개 건짐~ㅋ

 

아예 한뿌리를 더 캐서 쪄다가 동네친구들 몇몇하고 나눠 먹었다~ㅋㅋㅋ

 

 

 

살짝꿍, 그날 저녁 메뉴...ㅋ

추사관 개관 2주년 기념 강연회에 갔다가 와서, 후딱... 용장금님이 해준 잡채~

 

 

+ 김밥도~ ㅋ

 

 

 

여기에 김밥 접시 하나가 더 있었는데,

강연회에 놀러 온 티맆하고 셋이서 한 접시씩 해 치웠다~ㅎㅎㅎ

 

 

 

 

또 그 다음날(10/27)...

내친김에, 11월초에 수확하려던 고구마 중 일부를 일주일 정도 당겨서 수확하기로~ㅋ

 

 

요기가 호박고구마가 있던 자리고~

 

 

요기는 밤고구마가 있던 자리다. 

 

 

각각에서 나온 고구마들~

 

맨 왼쪽에 박스에 있는 것이 호박 고구마이고, 가운데와 오른쪽에 있는 것이 밤고구마~

오가시는 동네분들 나눠드리고 이만큼 남은거니... 꽤 많은 양~

 

 

고구마밭에서 나온 고구마 줄기들, 살짝 말려서 월동하는 작물들 심어놓은 땅에 보온용으로 덮어둘 예정이다. ^^ 

 

 

고구마 근처에 있던 뿌리들, 고구마 되기 직전의 것들??ㅋ 

 

 

 

호박고구마는 어머니한테 보내드리려고 남겨두고...

밤고구마들은 먼저 근처에 사시는 동네분들 나눠 드리고, 남은 밤고구마는 다 쪄 놓았다.

 

이중에 맨 앞의 큰 아이들은 쥬스용으로 잘라서 냉동실행~

중간의 기다란 녀석들은 마리꺼~

 

왼쪽 뒤에 꺼는 건너동네에서 규방공예 모임을 한다길래 간식으로 드시라고 싸서 보냈고,

맨 뒤(오른쪽 뒤)는 식탁위에 두고 오며가며 하나씩 집어 먹었더니 하루만에 다 없어졌고;;; ㅋㅋㅋ

 

 

 

하나 남은 밤고구마 밭도 담주중에 수확해서,

호박고구마 남겨놓은것과 합쳐 어무이한테 보내드리고,

기회가 되면 멀리 사시는 아는 (제주)분들한테도 조금씩 보낼 예정이다.

 

그러고도 남는 호박고구마 밭 작은거 두개는

11월이나 12월 중, 내킬때 캐서 틈틈히 구워 먹거나 쪄 먹어야쥐~ ^^

 

 

 

 

그리고 오늘(10/28)은 이틀전 오일장에서 사다 놓은 양파와 자색양파 모종을 심었다. 

처음에는 호박고구마 있던 밭에 심으려다가, 맘이 바뀌어서 옥수수/수수 밭 자리에 심었다.

 

옥수수/수수 수확후 잎으로 덮어 두었던걸, 이번엔 양파(만생)/자색양파 밭으로~ㅋ

(왼쪽에 시들해서 쓰러져있는 녀석들이 양파, 오른쪽에 잘 서있는 녀석들이 자색양파) 

 

 

오일장에서 튼실해 뵈는 만생양파 한판을 보고 3천원어치만 달랬더니, 잘라 놓은게 있다고 이걸 주셨;;; ㅠ.ㅠ 

어여 정신차려 일어 나렴;;; ㅡ.ㅡ 

 

 

반면 자색양파(2천원어치)는 싱싱~

 

 

양파를 심다보니 좀 많았는지 자리가 모자라서...

땅콩 뽑고 남은 자리(열무 옆)에 남은 모종 20개를 심었다.

 

아직까지 싱싱한 자색양파도, 시들한 양파도...

언넝들 자리잡아 잘 커주기만 바랄 뿐... ^^

 

 

 

 

* 2012년 10월 28일 기준, 텃밭 작물 현황표~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